영어공부

영어 문법 마스터하기 - 12

D13 2025. 3. 23. 17:23
728x90
반응형
SMALL

 

영어 문법 마스터하기: 30일 챌린지 - 12일차

안녕하세요, 영어 학습자 여러분! 30일 영어 문법 챌린지의 12일차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. 오늘은 영어 문장에서 두 문장을 연결하거나 명사를 수식하는 데 사용되는 **관계대명사(Relative Pronouns)**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. 관계대명사는 문장을 더 풍부하고 자연스럽게 만들어주는 중요한 문법 요소입니다.

1. 관계대명사란?

관계대명사는 두 문장을 연결하거나 명사를 수식하여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. 관계대명사가 사용된 절을 **관계절(Relative Clause)**이라고 하며, 이 절은 주절(Main Clause)을 보충 설명하는 역할을 합니다.

반응형

예:

  • This is the book that I read yesterday.
    (이것은 내가 어제 읽은 책이다.)
  • The man who helped me was very kind.
    (나를 도와준 남자는 매우 친절했다.)

2. 주요 관계대명사

2.1 who

  • 사용 대상: 사람
  • 역할: 주격 또는 목적격으로 사용
  • 예:
    • The girl who is singing is my sister. (주격)
      (노래를 부르고 있는 소녀는 내 여동생이다.)
    • The boy who I met yesterday is very smart. (목적격)
      (내가 어제 만난 소년은 매우 똑똑하다.)

2.2 which

  • 사용 대상: 사물이나 동물
  • 역할: 주격 또는 목적격으로 사용
  • 예:
    • The car which is parked outside is mine. (주격)
      (밖에 주차된 차는 내 것이다.)
    • The movie which I watched last night was amazing. (목적격)
      (내가 어젯밤 본 영화는 놀라웠다.)

2.3 that

  • 사용 대상: 사람, 사물, 동물 모두 가능
  • 예:
    • The man that helped me was very kind.
      (나를 도와준 남자는 매우 친절했다.)
    • The book that you recommended was great.
      (네가 추천한 책은 훌륭했다.)

2.4 whose

  • 사용 대상: 사람 또는 사물의 소유를 나타냄
  • 예:
    • The woman whose car broke down called for help.
      (차가 고장 난 여자가 도움을 요청했다.)
    • This is the dog whose tail is very long.
      (꼬리가 매우 긴 개가 이것이다.)

2.5 where

  • 사용 대상: 장소를 나타냄
  • 예:
    • This is the house where I grew up.
      (이곳은 내가 자란 집이다.)

2.6 when

  • 사용 대상: 시간을 나타냄
  • 예:
    • I remember the day when we first met.
      (우리가 처음 만난 날을 기억한다.)
728x90

3. 관계대명사의 역할

관계대명사는 문장에서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:

3.1 주격 관계대명사

관계대명사가 관계절의 주어 역할을 합니다.
예:

  • The man who works here is very friendly.
    (여기서 일하는 남자는 매우 친절하다.)

3.2 목적격 관계대명사

관계대명사가 관계절의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.
예:

  • The book which I read yesterday was interesting.
    (내가 어제 읽은 책은 재미있었다.)

3.3 소유격 관계대명사

소유를 나타내며, 뒤에 명사가 따라옵니다.
예:

  • The boy whose father is a doctor wants to be a doctor too.
    (아버지가 의사인 그 소년은 역시 의사가 되고 싶어 한다.)

4. 제한적 용법 vs 비제한적 용법

제한적 용법(Restrictive Clause)

관계절이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하며, 없으면 문장의 의미가 달라집니다.
예:

  • The book that you gave me is very interesting.
    (네가 나에게 준 책은 매우 재미있다.) → 어떤 책인지 특정함

비제한적 용법(Non-restrictive Clause)

관계절이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며, 없어도 문장의 의미는 유지됩니다.
예:

  • This book, which you gave me, is very interesting.
    (이 책은 네가 나에게 준 것인데, 매우 재미있다.) → 추가 정보 제공

비제한적 용법에서는 관계절 앞뒤에 쉼표(,)를 사용합니다.

5. 관계대명사 생략

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종종 생략될 수 있습니다.
예:

  • The book that I read yesterday was interesting.
    → The book I read yesterday was interesting.

하지만 주격 관계대명사는 생략할 수 없습니다.
예:

  • The man who works here is very kind.
    → ❌ The man works here is very kind.
SMALL

6. 연습문제

다음 문장을 완성하세요:

  1. The girl _____ helped me was very kind.
  2. This is the movie _____ I watched last night.
  3. Do you know the man _____ car is parked outside?
  4. That’s the place _____ we met for the first time.
  5. I remember the day _____ we went to the beach.

정답:

  1. who
  2. which/that
  3. whose
  4. where
  5. when

7. 실생활에서 활용하기

  1. 여러분의 친구나 가족을 묘사하는 문장을 만들어보세요.
    • 예: My mom, who loves gardening, spends her weekends in the garden.
  2. 여러분이 좋아하는 장소에 대해 설명하는 문장을 만들어보세요.
    • 예: Paris, where I spent my vacation last year, is a beautiful city.
  3. 물건이나 사람의 소유를 나타내는 문장을 만들어보세요.
    • 예: This is my friend whose dog won the competition.

8. 요약

오늘 우리는 관계대명사에 대해 배웠습니다:

  1. 주요 관계대명사: who, which, that, whose, where, when
  2. 제한적 용법과 비제한적 용법의 차이점
  3.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생략 가능성

관계대명사는 영어 문장을 더 풍부하고 자연스럽게 만들어줍니다! 다양한 상황에서 연습하며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보세요.

내일은 가정법(Subjunctive Mood)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! 오늘 배운 내용을 복습하고 내일도 함께 공부해봐요! 😊

728x90
반응형
LIST